재수생의 2021학년도 수시 전략은? > 종로 뉴스

본문 바로가기



재수생의 2021학년도 수시 전략은?
글쓴이 종로학원 작성일 20-08-03 21:55
분류 조회수 1,522

본문


일반적으로 졸업생은 수능에 강점을 보여 정시 지원에 집중합니다.

하지만 수시 선발 비율이 여전히 높은 만큼 졸업생도 수시 학생부종합전형이나 학생부교과전형 등에도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게 좋습니다.

 

● [학생부교과전형] N수생 지원 안되는 전형도 있어

재수생의 2021학년도 수시 전략은?

수시전형 가운데 50% 안팎을 차지하는게 학생부교과전형입니다.

학생부 교과전형은 졸업연도에 따라 지원을 제한하는 학교들이 있습니다.

아예 졸업생 지원이 불가능한 대학도 있는데, 서울교대 학교장추천전형입니다.

또 서울시립대 학생부교과와 이화여대 고교추천, 한양대 학생부교과전형은 2020년 졸업생, 즉 재수생까지만 지원할 수 있고, 광운대 교과성적우수자전형 등은 2019년 졸업생, 3수생까지 지원이 가능합니다. 

 

● [학생부종합전형] 졸업생 지원기회 넓어져

재수생의 2021학년도 수시 전략은?

 

 

 

인서울, 상위권 대학들은 학생부교과전형보다는 학생부종합전형으로 학생들을 많이 모집합니다.

올해는 일부 대학이 제한을 폐지해 졸업생에게 지원기회가 더욱 넓어졌습니다.

졸업생의 지원이 불가능한 대학은 4개로
가톨릭대 학교장추천, 경희대 고교연계, 서울교대 사향(師鄕)인재추천, 서울대 지역균형선발은 재학생만 지원 가능합니다.

서울시립대 학생부종합전형은 재수생까지, 한양대 학생부종합(일반)전형은 삼수생까지 지원이 가능합니다.

고려대와 성신여대, 명지대, 연세대 등은 N수생 제한 같은 지원자격 제한이 폐지됐는데 이때문에 예년보다 경쟁률과 합격자들의 교과 평균 성적이 높아질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합니다.

 

● 소홀하기 쉬운 3학년 2학기 성적… 미반영 대학은 어디?

수시 원서접수는 9월에 시작하기 때문에 고3 학생들은 3학년 1학기까지의 성적이 반영되지만, 졸업생은 3학년 2학기 성적도 반영됩니다.

그렇지만 많은 졸업생이 수능 이후 치르는 3학년 2학기 시험에 최선을 다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학생들은 3학년 1학기까지의 성적만 반영하는 대학에 지원을 고려해야 합니다.

수도권에서 학생부교과전형과 논술전형에서 3학년 1학기까지의 성적만 반영하는 대학은 아래와 같습니다.

 

재수생의 2021학년도 수시 전략은?

 

●작년에 안 됐으니, 올해도 안 될 거라는 생각은 버려야

 

N 수생들은 대부분 본인의 희망보다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를 받았던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험들이 확증 편향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작년에 A 대학 B 학과에 C 전형으로 불합격했으니 올해도 불합격할 가능성이 높을 거야."
"졸업생은 수시 합격 가능성이 작고 수능 성적이 재학생보다 높으니까 정시가 유리해" 라는 말을 근거로 대학을 선택하거나 수시에 지원하지 않는 경향이 많습니다.

하지만 매년 대입 지원자들의 교과 성적이나 비교과 수준, 지원 경향 등이 달라지기 때문에 작년 결과를 너무 맹신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 우연철 소장은 “대학의 선발 방식, 지원자들의 성격 등 대입 요인들은 매년 변화합니다. 작년에 희망 대학에 떨어졌다고 해서, 올해도 그럴 거란 생각으로 하향 지원하거나 지레 겁먹어선 안 된다며, 일부 사례만을 맹신해 급하게 판단하지 말고 현재 자신의 경쟁력인 교과성적, 비교과 활동, 모평 성적 등을 철저히 분석해 수시 지원을 한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고 조언했습니다.


 


종로학원

광주종로학원 · 주소 : 광주 광산구 수완동 1770 · 전화번호 : (062)225-1881
· 사업자등록번호 : 316-93-01075 / 학원등록번호 : 제6909호
Copyright ⓒ 광주종로학원 All Right Reserved.